2023년 4대보험 요율 국민연금, 건강보험 인상, 모의 계산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금융관련 정보 2023년 4대보험 요율 국민연금, 건강보험 인상, 모의 계산 바로가기 - 디노히퍼의 머니클립 by ★☆㉾&◈☆★ 2023. 2. 1.

23년 4대 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인상률은 얼마?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실수령액을 결정하는 요인인 4대 보험 요율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동결되기도 했으나 최근 몇 년동안 인상이 꾸준히 되었기에 꼭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며 직장인 분들이 아니더라도 사업장을 운영하시는 분들도 의무적으로 내야 하는 부분이기에 올해는 얼마나 인상되었는지 항목별로 하나씩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2023년 국민연금
  2. 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료
  3. 고용보험
  4. 산재보험

 

2023년 국민연금

정부에서 운영하는 연금제도 중 하나인 국민연금은 사업자과 근로자가 50%부담하여 지급하며 18~60세 국내에 거주 중인 국민이라면 해당 대상에 포함되어 매 월 소득에 따라 지불해야 합니다.

23년 사업자와 근로자 국민연금 보험요율은 9%로 각 각 4.5%씩 부담하며 작년과 동일하게 적용되며 지역가입자의 경우 100% 본인 부담해야 하므로 이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월 소득액에 따라 산정되는 기준이 다르며 국민연금 23년 상한액은 553만 원으로 22년 대비 29만 원 증가하였으며 하한액은 35만 원으로 2만 원 증가하였으며 정해진 금액은 22년 7월 7일부터 23년 6월 30일까지 적용됩니다.

 

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료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 되어있는 제도라 할 수 있는 건강보험의 경우 고액의 진료비로 인해 국민들의 피해를 방지하고자 월 급여에서 보험료를 지불하고 필요시에 보험 급여를 제공하는 사회 보장제도입니다.

23년 건강보험요율은 7.09%로 22년 대비 0.1p 올라 사업자와 근로자 각 각 3.545%씩 부담하게 됩니다.

건강보험 항목에 있는 장기요양보험의 경우 12.81%로 작년대비 0.54p 증가하였으며 건강보험을 포함해 증가되어 월 급여가 늘어나신 분들이라면 빠져나가는 금액도 높아졌으니 이 부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재직 중이다 실직하게 되었을 경우를 대비해 만들어진 고용보험은 실업급여를 포함해 구직자 직업능력 프로그램이나 취업 프로그램 등의 재취업을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육아휴직이나 산전 후휴가급여도 이에 포함되며 근로자와 사업주가 50%씩 부담하나 직원수에 따라 사업주가 부담하는 비중이 다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재보험

산업 재해로 부터 발생되는 사고에 의해 근로자 피해를 방지하고자 만들어진 의무보험제도로 업종에 따라 보험료율이 다르게 적용되며 원칙적으로 사업주가 전액 부담하고 있으며 보수총액에 따라 달라지나 근로자 입장에서는 얼마가 나가는지 잘 모르는 부분이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도 지나고 월 급여에서 공제되는 항목인 4대 보험요율에 따라 한 해 실수령이 다르게 적용되니 얼마 정도 빠져나가나 궁금해하시는 분들께서는 쉽게 계산할 수 있는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료 모의계산 -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건강보험조회목록으로 건강보험료 및 장기요양보험료,보험료율,근로자,사업주 에 대한 표 구분 기준액 보험료율 근로자 사업주 건강보험료 보수월액 7.09% 3.545% 3.545% 장기요양보험료 건강보험

www.4insure.or.kr

올 한 해 좋은 점에서 변경되는 부분도 많지만 인상과 관련된 소식들이 많이 들려오고 있어 조금은 아쉽다는 생각이 드는데 물가는 오르는데 월급은 안 오르는 현상이 더욱 지속되지 않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정책들이 나오길 바라며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는 소식이 들리는 데로 바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023년 4대 보험요율에 대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